본문 바로가기
언제심나요?

고구마 수확시기

by 대지꿀꿀 2020. 9. 24.

안녕하세요. 

농린이입니다. 




고구마 수확철이 다가왔습니다.

고구마 수확시기는 대게 9월말에서 10월중순까지인데요.



고구마는 어짜피 땅속에서 계속 자라고 있는 작물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유연성있게 수확을 할 수가 있습니다. 딱 맞춰서 수확을 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죠.



머 어짜피 땅을 파서 수확을 해야하기 때문에 넓은 면적을 심었다면 하루만에 하기도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시간의 간격과 텀을 어느정도 주고 하셔도 됩니다.


고구마 캐는 시기는 어느정도 시간을 두고 결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어떻게 수확을 하고, 언제 수확을 하냐에 따라서 고구마의 퀄리티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은 조심히 결정을 하셔야 하기도 합니다.



그럼 우리가 열심히 키운 고구마 수확시기는 정확히 언제일까요?

언제든 뽑아도 된다고 하더니, 이제는 또 정확한 시기를 이야기하네요. 그 이유는 바로 전분때문입니다.



신선도를 위해서는 조금 이르게 캐는게 좋고, 저장용이나 전분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10월 중순으로 미루는것이 좋습니다.



10월 이후에 캐는 고구마에 대한 전분 가격을 잘받을 수 있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먹을 것을 키웠으니깐요. 너무늦게 캐지 않아도 되겠지요.


일반적인 고구마 수확시기는 9월 말부터 10월 중순까지라고 이야기를 하였지요.

그럼 언제 선택하면 될까요?



그건 고구마를 언제 심었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구마의 재배는 120일 정도 됩니다. 따라서 내가 언제 심었느냐에 따라서 고구마 수확시기를 결정할 수가 있습니다.



5월초에 심었으면, 9월초가 되구요.

6월에 심었으면 고구마 수확시기가 10월이 되게 됩니다.


재배일수가 120일이라고 해서 무조건 120일을 지킬 필요는 없습니다.

고구마를 조금 빠르게 캘때는 약 9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90일이 지났다면 고구마를 캐는데 큰 무리는 없어요.


다만 고구마의 뿌리는 7월말을 지나면서 커지기 시작하는데요.



90일 기준이라고 한다면 대략 8월말에서 9월 중순사이가 수확시기가 되는데 120일 채웠을때보다 비교적 크기가 작은 고구마를 수확하게 됩니다.



또한 수량역시 적어질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저는 왠만하면 120일을 다 채우고 캐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게 어렵다면 90일 근방에서 캐는것도 괜찮다고 생각을 하구요.

하지만 반드시 10월 중순까지는 캐셔야 합니다.



중부지방의 경우 10월 중순이 되면 서리가 내리게 되는데요.

첫서리는 고구마 수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좋지 않은쪽으로 말이죠. 


따라서 기온이 10도 이하로 내려가기 전에는 반드시 고구마를 수확하는게 좋습니다. 

그럼 고구마는 어떻게 수확을 할까요?


호미를 통해서 땅을 캐면서 고구마를 캘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고구마를 심은 땅이 작은 경우에 해당하지요. 호미로 땅을 파면서 고구마가 보이면 주변을 위주로 조금씩 파면서 고구마를 캐게 되는것이죠.



땅이 넓으면 호미로는 감당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삽으로 합니다. 물론 삽으로 하게 되면 고구마를 잘라먹을 수가 있습니다. 두동강을 낼 수가 있다는 말이지요.


그래서 삽으로 조금씩 조금씩 파면서 고구마가 보이는 것 같으면, 한덩어리째 크게 삽을 파서 고구마를 캐고는 합니다.



전문가라면 고구마 수확기계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만, 우리는 어려우니깐요.

호미나 쇠스랑 또는 삽을 통해서 캐면 될 것 같아요. 



이상으로 고구마 수확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