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심나요?

11월 12월 겨울에 심는 작물

by 대지꿀꿀 2020. 10. 26.

안녕하세요.

농린이입니다.




농사를 짓는 사람으로써 겨울은 참으로 지루한 계절이기도 해요. 왜냐 심을게 없거든요.

그래서 11월-12월 이전에 그간 심어놓았던 수많은 작물들을 수확하고, 가만히 앉아서 놀아야 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겨울 농사를 쉬어야 하난 생각이 많이 들구요.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수많은 작물의 생육저온과도 맞지 않으니 당연한 것일 수도 있겠어요.

하지만 11월에 심는 작물과 12월에 심는 작물 아직 남아있습니다. 겨울재배 농작물이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어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에 심는 작물에 대해서 알아볼까해요.

겨울에 식는 작물의 대부분은 봄, 여름, 가을에도 심을 수 있는 작물인데요. 저온성 채소작물로써 낮은 온도에서 살아남는 작물을 재배하신다면 겨울에도 나름 재미있는 농사짓기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자 그럼 11월에 심는 작물과 12월에 심는 작물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겨울에는 저온성 작물을 심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저온성작물은 무엇이 있을까요?

생각보다 저온성작물의 종류는 많습니다.


그말인 즉슨 겨울에도 우리가 심을 수 있는 작물이 다양하다는 것이겠죠.

저온성 작물은 초겨울에 씨를 뿌려도 되는 작물인데요.



초겨울에 씨를 뿌려서 겨울에서도, 봄에서도 이 작물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 심는 작물의 특징은 아삭하고 더 달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늦가을과 겨울에는 벌레가 없어요.


벌레가 잎을 먹지 않는 작물들을 키울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되겠습니다.

대표적인 11월 파종작물과 12월 파종작물에 속하는 저온성작물로는 케일, 청경채, 상추, 봄동, 시금치, 갓, 쑥갓등이 있습니다.



저희 농장은 겨울을 대비하여 케일, 청경채, 상추, 봄동, 시금치를 심었어요.

그럼 저온성작물을 심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봄동 재배방법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좋아요와 구독은 항상 저에게 도움이 됩니다!!)





정답은 바로 정해진것이 없다 입니다. 저온성 작물이기 때문에 씨앗을 농장에 뿌려도 결국은 잘자랍니다.



추운겨울에도 씨앗을 뿌려도 잘자라는데요.

대신 씨앗이 발아를 하기 위해서 보온처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보온처리를 어떻게 할까요?


겨울 텃밭에서 땅의 보온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막을 덮거나, 비닐하우스를 작게 만들거나, 잎, 낙엽, 볏집과 같은 다른 식물의 부산물을 덮어주거나, 보온을 위해서 판매를 하고 있는 농자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겠네요.



조금더 정리를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막 덮기 : 부작포나 한량사와 같은 막을 구매하여 땅에 덮습니다.
  • 비닐하우스 설치하기 : 터널형 비닐하우스라고 해서 작은 비닐하우스가 있는데요. 이를 구매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 식물 덮기 : 11월이 되면 주위의 논에서 나온 볏집이 상당히 많은데요. 볏집, 우드칩 혹은 낙엽이라도 주위에서 구하여 덮어줍니다.
  • 농자재 구입하기 : 보온 뚜껑이라고 하는 놈을 농자재 판매상에서 구매를 할 수가 있는데요. 이를 구매하여 땅을 덮어줍니다.


내가 이렇게까지 해서 겨울에 심는 작물을 심어야 하나라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그냥 겨울은 땅을 쉬게해주는것이 아닌가하고 말이죠. 식물을 덮어주는 방법이 아니면 추가적인 비용도 발생하구요. 

그리고 귀찮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11월, 12월에 심는 작물의 특징은 더 아삭하고, 더 달달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한겨울에 비싼상추를 사서 먹느니, 조금의 돈을 투자하여 더 싱싱하고, 더 아삭한 작물을 먹는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또한 저희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주위의 논에 부탁하여 볏짚을 구해놓았는데요.


주말농장 근처에는 대부분 논들이 있습니다. 농사를 지으시는 분들에게 부탁하면, 농린이들이 이쁘고 귀엽게 보이기 때문에 쉽고 쿨하게 볏짚을 제공해주신답니다.
겨울 농사를 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요. 낮에는 온도가 괜찮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낮에는 부직포나 비닐을 열어두고, 밤에 다시 씌어주도록해요.

겨울 재배 농작물을 위해서 주말농장에 매일 갈 수 없으니 갈때마다 생각날때마다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돈도 들지 않아서 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겨울에 심는 작물들이 당연히 봄, 여름, 가을보다 늦게 자랍니다. 그래서 겨울 농작물의 씨앗이 발아하면 웃거름을 주는것이 좋아요. 애들을 좀더 잘 크는 환경으로 만들어 주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한 겨울 농사에서 주의를 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겨울 재배 농작물들이 비록 추위에 강하다고는 하지만, 냉해와 습해를 입을 수가 있어요. 따라서 두둑을 높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두둑을 높게 만들어서 두둑에 물을 듬뿍 주게 되면 종자가 발아하는 시기와 겨울 농사 작물이 자라나는 초기에 도움이 되고, 냉해와 습해의 취약한 모습을 없앨 수가 있습니다. 



이상 11월에 심는 작물과 12월에 심는 작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에 심는 작물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2020/10/12 - [언제심나요?] - 시금치 파종시기 심는시기 가을

2020/04/20 - [언제심나요?] - 상추 심는 시기 모종편

2020/04/15 - [채소키우기] - 상추 파종시기 봄 여름 가을

2020/04/12 - [베란다 텃밭] - 베란다 상추 키우기 집에서

2020/04/14 - [채소키우기] - 4월에 심는 작물 채소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농린이였습니다. 

'언제심나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금치 파종시기 심는시기 가을  (0) 2020.10.12
양파 심는 시기 방법 간격  (0) 2020.10.07
마늘 심는 시기 방법  (0) 2020.10.05
고구마 수확시기  (1) 2020.09.24
10월에 심는 작물 채소  (0) 2020.09.23
8월에 심는 작물 채소  (0) 2020.08.03
김장배추 심는 시기 가을배추  (0) 2020.08.03
7월에 심는 작물 채소  (0) 2020.06.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