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소키우기

고구마 수확시기 남부지방 중부지방

by 대지꿀꿀 2019. 7. 22.

안녕하세요.

초보농사꾼 농린이입니다.




오늘은 고구마 수확시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데요.

고구마 다들 잘 심었쥬?


고구마는 잘 가꾸었다 하더라도 수확 시기나 수확 방법이 어떻하냐에 따라 고구마의 질이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고구마 수확시기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가 있는데요. 고구마 수확적정시기는 과연 언제일까요? 



자신이 심은 마지막 과실을 잘 얻을려면 수확을 하는 날짜를 잘 정하는게 맞아요.



고구마 재배일수는 대략 120일정도인데요.

빠르게는 90일을 기준으로 수확을 하기도 합니다. 


고구마의 종류에 따라서 조금은 달라지기는 하는데 대체로 120일을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덩이뿌리를 거두어 들이는 작물이라서 정확히 120일 기준으로 처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자신의 고구마 심는 시기에서 120일 전후를 기록하여 그쯤에 수확을 하면 된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꿀고구마와 황금고구마는 대략 9월부터 수확이 시작이 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고구마 수확시기 남부지방과 중부지방이 달라질 수 밖에 없죠.

그 이유는 온도로 인해서 남부지방이 조금 더 빨리 심고, 중부지방은 조금더 늦게 심기 때문입니다. 



일전의 글에서 고구마 심는시기는 지온과 관련이 있다고 이야기를 했는데요.

지온 15도 이상이 되는 시기가 최적의 타이밍이라 이야기한바 있습니다. 


보통 고구마을 재배할 때 덩이뿌리가 커지는 타이밍이 수확시기라고 볼 수가 있는데요. 7월 하순부터는 뿌리가 급겹히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고구마 수확시기는 품질 뿐만 아니라 수량도 중요하죠.



따라서 90일 기준의 수확보다는 120일 기준의 수확이 좋습니다. 


그럼 남부지방과 중부지방을 구분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1. 남부지방 고구마 수확시기 


남부지방은 대략 4월 중순에서 4월하순에 많이 심게 됩니다. 줄기부터 심는게 아니라면 시간이 좀더 늦춰져도 상관이 없겠죠.

4월 15일을 기준으로 120일 이후 계산해보면 8월 15일이 나오게 되는데요.


8월달은 날이 덥기도 하고, 너무 이른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남부지방 고구마 수확시기는 9월초부터 진행을 하는게 좋다고 봐요.



남부지방은 심는시기가 빠르기 때문에 굳이 많은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중부지방이 문제가 되겠죠.



2. 중부지방 고구마 수확시기


중부지방은 첫서리가 내리기 전에는 수확을 해야합니다.

그 이유는 고구마가 낮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인데요. 고구마는 10도 이하의 온도를 접하게 되면 저장성이 굉장히 나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상품성 및 맛이 떨어지게 되요.

그렇기 때문에 중부지방 고구마 수확시기는 늦어도 첫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해야합니다.



중부지방의 첫서리는 대략 10월 중순인데요.

따라서 9월 말에서 10월 초가 중부지방 고구마 수확시기의 최적 타이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9월 중순도 괜찮아요. 이미 5월달에 심은 고구마는 9월이 되면 120일이 넘어서니 말입니다. 늦어도 10월 중순전에는 고구마 수확을 마쳐야겠지요. 


전분용 고구마를 수확하실려면 10월말 이후가 좋다고는 하는데요.



초보 농사꾼들은 전분용 고구마와 상관이 없으니 10월 중순 전에는 수확을 하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남부지방과 중부지방 고구마 수확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