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소키우기

상추 파종시기 봄 여름 가을

by 대지꿀꿀 2020. 4. 15.

안녕하세요.

농린이입니다.


오늘은 상추에 대해서 알아볼까하는데요.



오늘의 주인공 상추!


이미 많이들 상추를 키우고 계시죠?


저희 집은 베란다 상추로 열심히 키우고 있습니다. 집에서는 유럽 상추를 키우고 있는데요. 생각보다 잘자라서 뿌듯해하고 있습니다. 헤헷!


저희집 베란다 상추에 대해서 알고싶으면 아래의 링크를 잠시 눌러주세요. 

2020/04/12 - [베란다 텃밭] - 베란다 상추 키우기 집에서



자 그럼 오늘의 주제인 상추 파종시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상추 파종은 언제할까요? 


당연히 남부지방과 중부지방 상추 파종시기가 다를 수 밖에 없기에, 일단 상추가 잘 살수있는 온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상추는 아래의 온도에서 잘 큽니다.


종자시에는 15-20도, 생육적온의 경우 15-23도, 생육최저온도 5도 전후, 동해온도 0도인데요.

즉 0도 이하로 떨어지지만 않으면 상추는 살수있다라는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생육 초기에는 고온에는 무방하고, 생육이 어느정도 지나면 24도 이상의 고온에서는 상추가 힘을 쓰지 못합니다. 최저온도인 5도 이하로 떨어지면 생육이 정지되고, 이러한 온도가 지속이 되면 수확을 하기 어려운 상태가됩니다.



파종 후 종자가 발아하고 나서, 8도 이하의 저온이 유지되면 생육이 정지됩니다. 하지만 잠시 8도 이하로 떨어지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 온도를 기반으로 파종시기에 대해서 알아볼 수가 있겠네요.


1. 상추를 봄에는 언제 파종할까?


먼저 봄 파종시기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이 정도 온도라면 대략 3월 말에서 4월 중순사이가 될 것같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상추는 한해동안 계속해서 키울 수가 있는데요. 물론 장마철에는 상추가 다 녹아서 죽어버립니다만, 가을에 상추 파종시기에 잘 맞추면 겨울이 오기전까지 상추를 먹을 수가 있습니다.


무한 리필이 가능한 채소라는 말이지요. 

또한 키우기가 가장 쉬운 작물중에 하나라서 일단 자라기만 하면 잘 자라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대략 기온이 15도 정도 이상 올라가면 파종시기가 왔다고 보면 됩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봄 상추 파종시기는 3월 말에서 4월 중순사이가 좋습니다. 또한 늦서리가 온다고 해서 상추가 죽지는 않더라구요. 추위가 지속이 되면 상추 생육에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하루정도의 늦서리는 상추가 크는데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이 경험상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3월말에 키운 파종한 상추는 5월말부터 먹을 수가 있구요. 4월중순의 경우 6월달이 되어서야 먹을 수가 있습니다. 



2. 상추를 여름에는 언제 파종할까?


여름 상추 파종 시기는 상당히 조심해야 합니다.

바로 바로 바로 장마때문인데요.


장마가 오면 사실 하우스 재배가 아닌 이상 상추 농사는 끝이라고 봐야합니다. 장마가 오는 순간 상추가 녹아 죽는것을 볼 수가 있으니 말이죠. 


따라서 장마를 피해서 여름 상추 파종시기를 결정해야 하는데요.


사실 날씨를 우리가 어떻게 변화시킬 도리가 없기에 대부분 실패로 끝이납니다. 하지만 그래도 여름 파종시기를 알아보자면 5월 중순이 좋습니다. 5월 중순에 파종을 하고, 7월상순부터 상추를 먹으면 됩니다. (늦으면 절대 안됩니다.. 그냥 포기하세요)



그리곤 장마를 기다리면 되겠죠? 그래서 여름 파종시기는 시간과 날씨와의 전쟁이라고도 불린답니다. 

(물론 장마때문이겠지만) 여름에는 상추가 비싸지기도 하니 여름 상추 파종도 한번 노려볼만 합니다. 


3. 상추를 가을에는 언제 파종할까?


마지막으로 가을 상푸 파종시기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가을 상추가 참으로 맛있지요? 모든 채소의 핵꿀맛의 시즌은 가을인것 같습니다. 무도 그렇고, 상추도 그렇고 말입니다. 가을 상추 참으로 달고 맛있는것 같아요. 


가을 상추 파종시기는 언제일까요?




8월말부터 시작을 하면 됩니다. 중부지방 가을 상추 파종 시기는 8월말에서 9월초 사이이며, 남부지방 상추 파종 시기는 9월 중순에서 말 사이 입니다. 



상추가 추위에 강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11월부터는 제대로 살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늦지도, 빠르지도 않은 타이밍에 해야하는 것이 가을 파종시기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가을에 파종 시기가 늦으면 결국 상추를 제대로 먹어보지도 못하고 상추가 죽습니다. 겨울에도 상추 파종을 할수가 있기는한데요. 난이도가 높아서 그냥 정리를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우리도 풍성한 상추를 키워보자구요.


지금까지 봄, 여름, 가을의 상추 파종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상 농린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