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소키우기

4월에 심는 작물 채소

by 대지꿀꿀 2020. 4. 14.

안녕하세요.

농린이입니다.


오늘은 4월에 심는 작물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초보 농사꾼에게 3월과 4월은 참으로 중요한 달입니다. 3월은 밭을 구하거나, 꾸미고 모종을 만드는 달이라고 하면 4월은 심는달이니깐 말이죠.



그래서 제가 이번에 4월에 심는 작물에 대해서 준비를 하였습니다.

저도 멀 심을까 고민을 하다가 정리를 한번 하는게 좋겠다 싶어서 정리를 해봅니다.


4월에 심는 작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알아보도록 합시다. 


여기에 있는 자료는 모두 중부지방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그러니 남부지방에 살고 계신분들은 7-15일 이전에 하셔야 합니다! 

파종과 모종을 구분하려고 하다가 그냥 같이하도록 할께요. 



일단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텃밭작물 재배캘린더를 볼까요? 4월에 심는 밭작물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여기에 보시면 4월에 심는 작물들을 다 볼 수가 있습니다. 


4월에 심는 작물은 대표적으로 양배추, 배추, 브로콜리, 근대, 당귀, 미나리, 부추, 상추, 샐러리, 쑥갓, 케일, 파슬리를 4월 초에 심습니다. 또한 강낭콩, 비트, 오이, 청경채, 토마토를 4월 말에 심는 것을 권장하네요.


4월에 심는 작물에 대표적인 녀석들만 살펴봐요. 


1. 상추 (상추 모종 기준)


상추는 파종의 가장 처음 하게 됩니다. 추위에 강한 녀석이다 보니 서리가와도 왠만하면 죽지 않죠. 그래서 모든 텃밭의 시작은 상추가 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상추의 종류가 엄청 많자나요. 



또한 상추는 4월뿐만 아니라 장마가 오기전에 심으면 됩니다. 5월에 심는 작물이 될 수도 있구요. 6월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장마가 오게되면, 모두들 죽어버리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을 하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욕심을 내는 경우가 있는데요.

상추가 제대로 크기 시작하면 배추 뺨때릴 정도로 커버려서 적당히 먹을 수 있을만큼만 키우시길 권해드릴께요. 


정말 크게 자라고, 정말 양이 많아요.

2-3인 가족 기준 모종 3-4개만 제대로 키워도 상추 농사는 성공적입니다. 많아서 못먹을 정도니깐요. 



저는 4월에 심는 작물로 상추 강력히 권장한답니다.


상추와 관련된 글은 추가적으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10/12 - [채소키우기] - 주말농장 작물추천 파종시기

2020/04/12 - [베란다 텃밭] - 베란다 상추 키우기 집에서



2. 고추 (고추 모종 기준)


고추도 4월에 심는 작물 중 대표적인 채소인데요. 4월말부터 5월초까지 많이들 심습니다. 



고추도 생각보다 큰 어려움 없이 키울 수 있었서 저와같은 초보농부에게 딱 좋은 채소중 하나입니다. 


고추는 대개 꽃이 피고 20~30일 지나면 풋고추를,  45~50일 정도 지나면 붉은 고추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붉은 고추는 7월 하순부터 7~10일 간격으로 수확할 수 있습니다. 



언제 꽃이피는지를 잘 파악하시고, 고추가 생기면 그녀석을 따버리면 된답니다.


고추 심는 시기와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비트 (비트 씨앗 파종 기준)


비트 역시 재배가 상당히 쉬운 채소중에 하나인데요. 4월에 심는 밭작물 중 특이한 녀석 중 하나입니다.



잎은 물론 줄기와 뿌리가 식용으로 사용이 가능해서 많이들 선호하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집에서 키우기도 쉬운데, 당연히 노지에서는 더 키우기가 싶겠지요?


비트는 한해 3번 파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봄, 여름, 가을 이렇게 세번 진행이 되는데요.

비트 봄 파종은 4월 상순에, 여름 파종은 6월 하순에, 가을 파종은 8월 하순에 이루어집니다. 



뿌리 채소이기 때문에 씨앗을 뿌릴때 한곳에 1-2개만 뿌리는것을 권장하는데요. 



한개의 씨앗에서 2개까지 싹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개뿌려서 망하면 안되니깐 2개정도 뿌려주는 것 추천드립니다. 


4. 토마토 (토마토 모종 기준)



4월에 심는 작물의 마지막 추천, 토마토입니다.

토마토는 자라기는 잘자라는데요. 곁순도 제거하고, 지주대도 세워져야하는 조금은 까다로운 채소입니다.


하지만 빠른 시간내에 토마토가 열리는 것을 볼 수가 있어서, 어린아이와 함께 농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강력히 권장합니다. 아이게에 토마토가 크는 과정을 상세히 보여줄 수 있으니깐요.



토마토는 육묘에 대략 70일 가량 걸리는데요. 

그래서 토마토 모종을 심기위해서는 2월부터 모종을 키워야 한답니다. 



토마토 역시 서리에 약한 아이이다 보니, 4월 말 ~ 5월초에 많이 심습니다.

4월 말에 심었는데, 늦서리가 온다면 5월초에 다시 심어야 합니다. 토마토가 죽으니깐요. 그래도 6월말이면 빨간색의 토마토를 볼 수가 있고, 그 뒤 차례차례 수확하시면 됩니다.


토마토 시기와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04/12 - [채소키우기] - 토마토 심는 시기 방법 간격


이상 4월에 심는 작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농린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