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소키우기

땅콩 심는 시기 방법 모종

by 대지꿀꿀 2020. 4. 19.

안녕하세요.

농린이입니다.


이번주에 저희는 땅콩을 심었습니다.



사실 심을 생각이 전혀없었는데요. 작년에 이미 심어보았고, 결과물을 보았으니 다른걸 심자고 했습니다만, 동거인님께서 강력하게 심고싶다고 하시어 힘없는 저는 그 의견을 받아드렸습니다.


대신 작년에는 5평 정도를 모두 땅콩 심는데 투자를 하였지만, 이번에는 8포기만 심었습니다. 데헷!

그냥 땅콩도 키우고 싶었나봐요.


땅콩 역시 키우기 쉬운 작물 중에 하나인데요. 



땅콩은 낙화생이라고도 하며, 땅콩 꽃이 흙에 떨어진 그뒤 땅콩이 생기게 됩니다. 땅속에서 콩이 달려있어서 흔히들 땅콩이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죠. 



사실 아무 신경을 안써도 잘 자라는 녀석 중에 하나라서 키우는데는 정말 쉽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땅콩은 연작이 불가능한 작물이니깐요. 올해 심은 곳에서는 내년에 심으시면 안된답니다. 


자 그럼 땅콩에 대해서 알아보자구요.

땅콩 역시 중부지방 땅콩 심는 시기와 남부지방이 다릅니다. 그래서 조금 정리를 해서 적어보도록 할께요.



1. 땅콩 심는 시기


땅콩은 5월에 심는 작물입니다. 중부지방을 기준으로 하면 5월초가 가장 이상적인 시기가 되겠는데요. 따라서 남부지방 땅콩 심는 시기는 4월말에 하는것이 맞겠지요?



땅콩을 심기 위해서는 비닐멀칭을 했느냐 하지 않았느냐에 따라서 조금은 다릅니다.

비닐멀칭의 경우 일반적인 시기보다 10일정도 앞서서 해주셔야 합니다. 파종하고 나서 자라는 시간이 조금은 걸리기 때문인데요.


땅콩 파종 시기


중부지방 땅콩 파종 시기 : 5월 초 ~ 5월중

남부지방 땅콩 파종 시기 : 4월 말 ~ 5월초



일반적으로 땅콩 파종 시기가 중부지방의 경우 5월 상순~중순, 남부지방의 경우 4월하순에서 5월상순 사이이니깐요. 멀칭시에는 10일정도 빨리 심어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땅콩 모종을 많이들 사서 심으시더라구요. 저희도 그렇게 했습니다. 

모종을 심는 경우라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추가적으로 땅콩 모종 심는 시기 !!


중부지방 땅콩 심는 시기 : 5월초 - 5월중순

남부지방 땅콩 심는 시기 : 4월말 - 5월초



땅콩 심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자구요.



2. 땅콩 심는 방법


씨앗을 통해서 땅콩 심는 간격은 줄사이 간격 40cm, 파종 사이의 간격은 25cm 정도가 됩니다. 

땅콩 파종을 심을때 깊이는 약 3-4cm로 파셔서 심으시면 되는데요. 사실 깊이는 크게 중요치 않습니다만 간격은 지켜주셔야 합니다. 모종을 심어서 자리잡으면 대부분 잘자라요.



땅콩 모종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빠르게 파종을 하실려면 땅콩 예비 파종을 하셔도 됩니다.

예비 파종이란 키친타올을 이용하여 끊인 물을 식혀서 키친타올을 적신뒤 땅콩을 올려놓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땅콩 발아 시기를 조금더 앞당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곰팡이가 핀 땅콩이나 문제가 있는 땅콩을 골라낼 수도 있어요.


땅콩을 심는데 좋은 토양은 60%이상의 토양수분이 있는 땅인데요. 건조한 땅의 경우 비가 온뒤 파종을 하는게 좋습니다. 모종을 심는 것도 마찬가지이구요. 





요런식으로 땅콩 심는 간격은 40-50cm 정도랍니다.


또한 땅콩 모종 심는 방법은 조금 다릅니다. 땅콩 모종을 통해서 심으시게 되면 파종보다 조금은 간격을 넓게 하셔야 하는데요.

땅콩 모종 심는 간격은 약 50cm 정도면 됩니다. 씨앗보다 10cm정도 더 넓게 하시면 되요. 하지만 우리는 땅이 그렇게 많이 없으니 40cm도 크게 문제는 없을 것이라 저는 생각합니다. 


키우실 때 땅콩 꽃이 언제피는지만 파악을 하시고, 멀칭의 경우 꽃이 떨어지는 위치가 이상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충분히 멀칭을 뜯으셔서 꽃이 잘 착화되게 해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땅콩 심는 방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비닐 멀칭이 없는 곳에 하는게 더 좋다 정도가 되겠네요.


4-5월에 심을 수 있는 작물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로 확인해주세요.


2020/04/17 - [언제심나요?] - 5월에 심는 작물 채소

2020/04/14 - [채소키우기] - 4월에 심는 작물 채소


이상으로 땅콩 심는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농린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