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소키우기

수박 심는 시기 모종

by 대지꿀꿀 2020. 5. 5.

안녕하세요.

농린이입니다.



주말농장에서 키우는 것중에 가장 특이한 것이 무엇일까요? 저는 수박이라고 생각합니다.

매번 2-3만원을 주면서 수박을 사먹었는데, 이번에는 키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수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수박역시 참외와 마찬가지로 쌍떡잎 식물 중 하나로 덩굴성 한해살이풀입니다. 



여름에 우리가 가장 많이 먹기에 여름에 가장 어울리는 채소가 되었고, 대한민국의 여름을 상징하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수박은 열매인데요. 

대부분 얼굴크기보다 크죠. 그래서 요즘은 조금 작은 애플 수박이 인기가 있습니다. (저희도 애플수박을 심었어요.)


애플 수박에 대한 글을 아래를 참고하세요. (사실 모종 2개가 죽어서 2개를 다시 심었답니다.)


2020/04/18 - [채소키우기] - 애플수박 모종 재배법


사실 수박은 오이, 참외, 호박등이라 사촌사이인데요. 



하지만 한국에서 수박은 과일의 대우를 받고 있어요. 참외도 채소로 이야기하는데, 수박은 과일이라고 하죠. 이것 참 신기하기도 합니다.



수박 원산지는 아프리카 아열대 지역으로 알려져있으며, 아프리카의 물부족 부분을 채워주는 좋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수박은 더운 날씨를 좋아하고, 물을 싫어하는데요.


날씨가 더우면 더울수록 재배된 수박의 당도가 높아져서 더운 날씨에 찾기 좋은 채소 혹은 과일일 수 이습니다. 그래서 여름에 인기가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너무 온도가 높으면 수박이 타버려서 상품성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우리는 노지 수박 재배이고 팔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관은 없어요. 


최근 제가 수박 모종을 사보았는데요.

수박 심는 시기가 너무 궁금한것 있지요.


언제 심어야 할까 고민을 하다가 공부를 하고 오늘도 수박 모종 심는 시기에 대해서 적어볼까해요. 이 글은 모종을 기준으로 적는 글이니 수박 파종시기와 혼동하지 않으셨으면 해요.


수박 파종시기는 4월 상순에서 5월 상순경이죠. 파종시기에 따라 수박 모종 시기가 달라지니 참고하세요.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파종을 하고 한달정도 지나면 수박 본잎수가 5장정도가 되는데요. 적어도 3장까지는 커있습니다.


이때가 바로 수박 심는 시기가 될것 같아요.

따라서 수박 모종 심는 시기는 5월 상순부터 시작해서 5월하순까지 심을 수가 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수박 심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해요.



수박 파종을 하고나서 본잎이 3-5장이 되지 않은상태에서 노지에 나가게 되면 애들이 고생할 가능성이 높으니 조금더 키우고나서 아주심기를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즉 노지 수박 심는 시기의 적정 타이밍은 5월 중순부터 5월 하순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수박 모종 심는 시기 놓치지 말고 하나 도전해보시는게 어떨까 싶네요.


수박도 덩굴 식물이기에 어미 덩굴을 키울 것이냐, 아들 덩굴을 키울 것이냐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하는데요. 


이전 애플 수박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수박을 크게 자라게 하거나, 많이 자라게 하냐에 따라서 방법이 달라진다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최근에는 아들 덩굴을 키우는것은 선호하는 상황입니다. 

덩굴로 키워야 하기 때문에 이랑을 잘만들어야 하고, 두둑의 너비도 120cm, 높이도 20cm 정도로 만들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들덩굴을 키우기 위해서 꽤나 큰 공간이 필요한데요. 


최소한 수박 심는 간격은 하나의 수박에 50cm * 300cm의 공간을 만들어 두시는게 좋습니다. 



수박 모종을 심을때는 물을 듬뿍 준 상태에서 심어주시면되고, 멀칭이 된 상태라면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해서 멀칭위에 흙을 뿌려주시면 됩니다.



그 뒤로는 물을 조금만 주셔야 하는데요.

수박이라는 녀석이 물을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박 심는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아들 덩굴이냐 어미 덩굴이냐 무엇을 키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상 수박 심는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작물을 심어 보실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농린이였습니다.

'채소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쪽파 심는시기 봄  (0) 2021.03.24
완두콩 파종시기 재배법  (0) 2021.03.22
대파 파종시기 재배방법  (0) 2021.03.19
배추 묶어주는 시기 배추 결구시기  (0) 2020.11.06
참깨 파종시기 재배법  (1) 2020.04.27
땅콩 심는 시기 방법 모종  (0) 2020.04.19
완두콩 심는 시기 방법  (0) 2020.04.19
애플수박 모종 재배법  (0) 2020.04.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