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소키우기

도라지 파종시기 재배 방법

by 대지꿀꿀 2021. 3. 26.

안녕하세요.

농린이입니다.

 

올해도 열심히 농작물을 키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농작물을 키워볼까 고민을 하다가, 종묘상에 가보았더니 도라지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올해는 도라지를 한번 키워볼까 합니다.

 

 

이 글은 도라지 파종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도라지 재배 방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할께요.

 

도라지는 다들 아시다시피, 몸에 좋은 작물입니다.

 

 

뿌리를 먹는 작물인데요. 약용으로도 많이 쓰이고, 식용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주로 식용으로 쓰이며, 대부분 나물을 무쳐서 먹고 있지요.

 

 

자 그럼 도라지 파종시기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대부분 도라지는 도라지 종근을 구매하여 키우기는 하지만, 씨앗을 통해서 파종도 가능합니다. 

 

 

봄 도라지 씨앗 파종시기는 대략 3월 하순부터 시작을 하며, 5월초순까지는 심을 수 있습니다.

 

 

도라지 역시 1년에 2모작이 되는 작물인데요. 봄에 한번, 가을에 한번 심어서 키울 수가 있습니다. 

 

도라지 파종시기가 늦어지면 늦어질 수록 고온에 의한 발아율이 떨어지는 증상으로 인해서 키우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4월말~5월초까지는 최소한 심어주는게 키우기가 좋다고 할 수가 있겠어요. 

 

 

또한 오래된 도라지 씨앗을 발아를 잘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니, 씨앗으로 키울 사람은 새로 사서 키우는것이 좋습니다. 도라지 씨앗 판매는 가까운 종묘상에서 구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그냥 도라지 종근을 사서 키우려고 합니다. 

 

 

봄서리에 대해서도 굉장히 약한 모습을 보이는데요.

봄서리를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3월~5월이 도라지 봄 파종시기이긴 하지만 봄서리를 피하기 위해서 3월말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죠.

 

 

도라지 발아온도는 약 20-25도 사이입니다. 

봄 도라지 재배의 경우는 온도에 맞는 시기에 파종을 하시되, 봄 서리만 피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가을 도라지 파종의 경우에는 최대한 늦게 심어야 합니다.

발아가 되면 겨울에 죽기 때문에, 발아가 되지 않게 하는것이 핵심인데요. 발아를 피하기 위해서 10월에서 11월 사이 심으면 됩니다. 

 

 

발아가되어 싹이 틔게되면, 겨울에 동사를 하게 됩니다. 월동에 들어갈때 발아가되지 않게 하는점 유의해야합니다. 

 

 

자 그럼 간단히 도라지 재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도라지는 물이 잘빠지는 모래가 많은 토양에서 잘자랍니다. 도라지 씨앗 파종방법을 알아보면, 도라지 심는 간격을 줄 기준으로 10cm로 설정을 하고, 파종깊이는 0.2-0.3cm로 얇게파냅니다. 그리고 줄뿌림을 하고나서, 흙을 살짝 덮어주시면 됩니다.

 

 

습하거나, 단단한 땅의 경우는 뿌리가 잘 자라지 않아 도라지 수확이 어려우니 이 부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거름의 경우 완숙퇴지, 질소, 인산, 칼리를 파종전 주고, 웃거름으로는 질소를 1차로주고, 개화시기에 질소와  칼리를 2차 웃거름으로 주면 됩니다. 

 

 

줄뿌림으로 씨앗을 파종하였기에 솎아주기도 필요합니다.

본잎이 3-5장정도 크면, 4-5cm 간격으로 솎아주기를 시행하고, 근처의 잡초를 뽑아줍니다. 

 

이상으로 도라지 파종시기와 도라지 재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채소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자 수확시기  (0) 2021.05.24
감자 심는 시기 방법  (0) 2021.03.27
쪽파 심는시기 봄  (0) 2021.03.24
완두콩 파종시기 재배법  (0) 2021.03.22
대파 파종시기 재배방법  (0) 2021.03.19
배추 묶어주는 시기 배추 결구시기  (0) 2020.11.06
수박 심는 시기 모종  (2) 2020.05.05
참깨 파종시기 재배법  (1) 2020.04.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