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심나요?

생강 심는심는시기와방법

by 대지꿀꿀 2020. 4. 26.

안녕하세요.

농린이입니다.




올해는 냉해가 무진장 심한 것 같습니다.

주말농장에 심어놓은 고추와 토마토가 힘들어하고 있는데요. 몇몇은 이미 말라 죽어가고 있고, 몇몇은 살아있지만 죽어갈 것 같고, 몇몇의 애기들만 잘 살아있네요.


알아보니 올해 윤달이 끼여있는 해라고 하던데, 그래서 봄의 날씨가 아직까지 추운지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네요.

아쉽지만, 그래도 남은 아이들 잘키워봐야겠어요.



오늘은 생강 심는심는시기와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볼려고 해요.

이제 생각을 심을 수 있는 시기도 찾아왔습니다. 남부지방 생강 심는시기는 조금 지난편이고, 중부지방 생강 심는시기는 지금이 딱입니다.



하지만 올해 봄의 이상저온으로 조금 늦게 심어도 될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원래라면 낮에 더워서 반팔을 입고 농장에서 일을 해야하는데, 여전히 바람막이를 입고 일을 하고 있으니 추운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간략히 정리해보도록하죠.

생강 심는시기는 언제일까요?



중부지방은 생강을 4월 중순부터 5월 상순까지 심구요. 남부지방은 그보다 1-2주 빠르게 4월 상순부터 하순까지 심습니다. 

남부지방의 경우는 늦서리가 끝이나기 10일전부터 심으시면 되구요. 중부지방은 늦서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금 늦게 심는 경향이 있다고 할 수 있겠어요.


서산농업기술센터의 자료를 살짝 가지고 와볼게요.

생강 파종 시기가 4월 10일부터 5월 10일까지의 발아율을 볼 수가 있는데요.



여기서 놀라운 사실은 늦게 심으면 심을 수록 발아율이 올라간다는 사실입니다. (참고로 중부지방 기준입니다.)

5월 10일에 심으니 발아율이 무려 98프로까지 올라가네요. 대부분의 씨앗이 발아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늦서리가 진짜 늦게 올수도 있으니 생강 생육온도를 살펴보도록해요.


생강은 최저기온이 10도 이하가 되면 안됩니다. 지금 새벽 혹은 저녁에 남부지방을 기준으로 10도 아래로 내려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토마토도 그래요. 그래서 우리 토마토가 죽고 있나 봅니다.)




이미 이론적인 시기는 남부지방 생강 심는시기를 넘어서고 있습니다만, 조금 늦게 심어도 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듭니다. 

자 그럼 생강 심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죠. 


생강을 심기전에는 퇴비와 비료를 줘야하는데요. 이미 주셨지요?

그리고 두둑도 다들 만드셨을 것이구요?>


생강 심는 간격을 25-30cm정도로 두고 심으시면 됩니다. 생강 심는 깊이는 평평한 흙에서부터 약 6-7cm 아래에 심으시면 되는데요. 이때 생강의 종강에 있는 눈이 위로 가도록 하고 평평하게 심으시면 됩니다. 비스듬하게 심어도 상관은 없구요.



심고나서 3-4cm 높이로 흙을 덮어주면 끝입니다. 여기에 볏짚을 살짝 덮어주면 토양 건조 및 제초의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만, 주말농장에서 볏짚을 올려주는 것은 힘드니깐 흙만 덮어주고 잘 살아남길 기도해보자구요. 




또한 생강은 수분에 약한 아이입니다.

물관리를 잘해주셔야 하는데요. 생각 심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하다고도 할 수가 있겠어요.


생강은 물을 꾸준히 줘야 합니다. 고구마도 처음 심고 나서 물 관리를 잘해줘야 말라죽지 않고 살아나지요? 생강 싹 틔우는 방법 중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입니다. 



생강도 그렇습니다. 토양이 건조해지면 싹트기가 어려운 상황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과습에도 약한아이라 생강을 심는 곳에 배수로는 잘 만들어 놓으셔야 해요.





이상 생강 심는 방법과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생강은 생각보다 물관리만 잘해주면 잘자라니깐요. 열심히 키워보세요.


생강과 같이 심을 수 있는 작물 몇개 추천드리니 아래의 글도 읽어보세요.

이상으로 생강 심는심는시기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농린이였습니다. 

'언제심나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이 모종 심는 시기 방법  (0) 2020.05.04
고구마 심는 시기  (0) 2020.04.30
팥심는 시기와 방법  (1) 2020.04.29
토란 심는 시기 방법  (1) 2020.04.26
들깨 파종시기 심는시기  (0) 2020.04.25
당근 심는 시기 파종시기  (0) 2020.04.22
상추 심는 시기 모종편  (1) 2020.04.20
옥수수 심는시기 파종시기  (0) 2020.04.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