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심나요?

고구마 심는 시기

by 대지꿀꿀 2020. 4. 30.

안녕하세요.

농린이입니다.



이제 곧 고구마순 파종시기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아니 이미 벌써 파종을 하신분들도 있으시죠.

저는 남부지방 사람인데요.


저희 주말농장 근처에도 이미 고구마를 심었더라구요.



다만 최근 이상저온의 날씨로 인해서 고구마들이 그만 죽어버렸습니다. 그래서 그 분도 난감해하시더라구요.



아마도 재도전을 하실 것 같은데요.

그분과 이야기를 하다가 그만 고구마 심는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는것도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적어봅니다.


고구마는 메꽃과 쌍떡잎 작물이죠.

일반적으로 뿌리를 먹고, 잎도먹고 순도먹고해서 주말농장에서 키우면 버릴 것이 없는 작물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세계 7대 작물중 하나에 포함되어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고구마는 생각보다 엄청 키우기 쉬운 작물인데요.



초반에 물관리만 잘해준 다음 자리를 잡고나서는 더이상 우리가 할 일이 없습니다. 그저 땅속의 고구마가 크고 맛있게 자라기를 바랄뿐이죠


자 그럼 고구마 파종시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고구마 파종시기는 과연 언제일까요?



일반적으로 5월입하를 기준으로 많이 심습니다.

고구마는 일반적으로 고구마순을 통해서 심는데요. 고구마 모종 심는 시기에 맞추어 가까운 종묘상에 가시면 한묶음으로된 고구마 순을 사실 수가 있어요. 



중부지방 고구마 파종시기는 5월 초부터 5월 하순사이이구요. 남부지방의 경우는 조금더 이르게 심어도 됩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최근 이상저온으로 인해서 고구마가 죽는 경우가 있으니 조금은 더 늦게 심어도 될 것 같습니다. 고구마 심는 온도가 최적인 경우는 지온이 15도 이상인 경우입니다.



이제 곧 5월인데, 고구마를 심기는 딱으로 좋은 날이 아닌가 싶습니다. 

고구마 모종은 튼실한 녀석이 좋습니다.


종묘상에서 구매를 하실때 고구마 줄기가 30cm이상인 녀석 중 줄기가 굶고 마디가 짧은 녀석들은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마디의 수가 7개 이상인 아이들은 수확량이 좋게 만들어주는 지름길이기 때문에 이 부분 잘 보시고 선택을 하시는게 좋아요.


종묘상 사장님들은 대충 가장 위에 있는것을 주시는 경우가 많은데, 굵은 녀석들이 많은 것을 선택하셔서 구매를 하시는게 더 좋은 방법 같습니다. 


자 간단히 고구마 파종방법 알아보도록 할께요.


수확을 할때 고구마가 땅속 깊에 박혀있는애들보다 땅과 가까운곳에 생긴 고구마의 크기가 크고 맛도 좋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고구마를 심을때는 고구마 심는 간격을 30cm로 두고 하나씩 심으시면 되며 30도의 각도로 눕혀진 상태에서 고구마순이 8cm 정도 깊이에 들어가게끔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물을 듬뿍 부어주셔야 해요.

물을 많이 주지 않으면 땅에 고구마순이 제대로 활착하지 못해서 죽어버리는 현상이 발생을 합니다.



또한 고구마순을 통해서 고구마를 만들어내야하다보니 물을 많이 줘야합니다.

봄가뭄때문에 고구마가 죽는경우가 많거든요.


초반에는 물은 절대 마르지 않게 꾸준히 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고구마가 어느정도 자랐다는 생각이 들면 그때부터는 무한 방치를 해도 알아서 잘살아남습니다. 



이상 고구마 심는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구마 심는 시기 놓치지마세요.


5월에 같이 심으면 좋은 작물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이상 농린이였습니다.

'언제심나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두콩 재배법 파종시기  (0) 2020.05.09
참외 모종 심는 시기  (0) 2020.05.05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 방법  (0) 2020.05.04
오이 모종 심는 시기 방법  (0) 2020.05.04
팥심는 시기와 방법  (1) 2020.04.29
토란 심는 시기 방법  (1) 2020.04.26
생강 심는심는시기와방법  (0) 2020.04.26
들깨 파종시기 심는시기  (0) 2020.04.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