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심나요?

블루베리 묘목 키우기

by 대지꿀꿀 2020. 6. 14.

안녕하세요.

농린이입니다.



오늘은 블루베리 묘목 키우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데요. 이 글의 주요포인트는 아파트에서 블루베리 키우기입니다. 


사실 이 내용은 제가 실패한 내역을 조금 정리한 내용이니 이렇게 하면 실패할 수가 있구나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실패는 아닙니다. 어느정도 수확을 하기도 했고, 어느정도 결과물을 보았습니다. 



주말농장을 본격적으로 하기 이전에 저는 집에서 블루베리 키우기를 시도해보았어요.

과일을 보기는 하였지만, 제가 들인 정성에 비해서 아주 결과물이 작았기 때문에 실패하였다고 생각을 하고 있구요.



그래서 지금은 집에서는 블루베리를 키우지 않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주말농장에 블루베리 묘묙과 산딸기 묘목을 심을 예정입니다. 둘다 이미 수확철이거나 수확철이 지난 상품이라서 내년부터 따먹을 수 있겠네요.


저와 동거인이 블루베리를 좋아해서 수많은 블루베리 농장을 다녀보았습니다.

그래서 물어보기도 하였는데요.


집에서 키울려고 하는데 블루베리 묘목 좋은녀석으로 주세요라고 문의를 드리면,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집에서 키우지 마세요라는 답변을 해주었습니다.



블루베리라는 녀석이 키우기는 쉬운데 워낙 비료에도 민감하고, 신경을써야할 것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수확물도 작구요. 하지만 저희는 도전을 해보았지요.


자 그럼 간단히 집에서 블루베리 키우기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에서 키울려면 당연히 블루베리 묘목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블루베리 묘목 종류 추천 : 어떤 블루베리를 선택해야 할까요? 


블루베리 묘목 종류가 엄청 다양한데요. 품종도 많을뿐더러 블루베리 묘목 4년생, 5년생, 6년생 이렇게 아주 종류가 많습니다. 블루베리 묘목 가격도 천차만별이지요. 


화분에 블루베리 키우기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경험이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초보분들은 선샤인블루라는 블루베리 품종을 사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선샤인블루는 키가 90cm밖에 안되서 관리하기도 쉽고 베란다등지에서 키우기도 알맞은 사이즈입니다. 




초보시라면 4-5년생의 선샤인블루 블루베리 묘목 가격이 적절한 녀석을 찾아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요즘 블루베리 묘목 판매하는 곳이 많으니 찾기 쉬우실 것이구요. 안되면 온라인 쇼핑을 통해서도 구매가 가능하답니다. 



또한 알칼리성 토양에서 잘자라고, 키가 작은 되신 가지가 많이 생겨 수확량이 다른 블루베리 묘묙보다 많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제일 중요한것은 자가로 수정을 한다는 점이겠죠. 


집에서 토마토나 블루베리나 키울려면 수정이 어려워서 인공수정을 해줘야 하거든요.

그런데 선샤인블루는 다른애들보다는 자가결실율이 높아 열매를 볼 수 있는 확률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물론 사람이 붓등을 통해서 인공수정을 시켜줘도 됩니다. 다만 자가수정을 할려면 2그루 이상 키워야 합니다.


1그루로는 수정을 어려워해요. 베란다 블루베리 키우기에서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2그루 이상 사세요!



위의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선샤인블루를 블루베리 묘목 추천하는 이유는 집에서 블루베리 키우기가 가장 적합한 품종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블루베리 묘목은 4년생 혹은 5년생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가장 수확을 하기 쉬운 나이이며, 블루베리 묘목 가격도 그렇게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이죠. 


자 그럼 블루베리 묘목을 이용해서 키우기 방법 알아보도록 합시다.


블루베리 키우기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첫째 비옥한산성 토양일 것, 둘째 유기물 함량이 많을 것, 셋째 배수가 양호할 것입니다. 



1. 피트모스 흙을 사용합니다. 


블루베리는 ph 4.5~5.6의 토양 산도를 가장 좋아합니다. 

이런 토양 조건을 만족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피트모스라는 흙을 사용하게 되는것이죠. 피트모스를 사용하면 이러한 환경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물을 잘빠지게 합니다.


물이 안빠지면 블루베리는 잘 죽습니다. 배수가 핵심 사항중 하나이니 화분의 물빠짐이 잘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의 아래쪽에 차광망백이나 자갈을 두면 되겠죠?


물이 잘안빠진다면 블루베리 묘목말라죽는병에 걸릴 수도 있으니 정말 신경쓰셔야 해요. 



3. 물을 자주줍니다.


특히나 노지 블루베리 키우기가 아닌 이상 물은 자주 주는게 좋습니다. 

물빠짐이 잘된다면 자주준다고 해서 문제가 될 것이 전혀 없기 때문이죠. 다만 물이 안빠진다면 문제가 커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특히나 여름에는 자주주고, 겨울에는 물을 안주셔도 되요. 블루베리 묘목 겨울나기가 중요하니 관련 자료도 한번 찾아보세요.


화분의 겉 흙이 말랐다면 물을 주도록 합시다. 




4. 비료는 적절하게 줍니다.


블루베리 묘목은 비료에 취약합니다. 특히나 과도한 비료에 약한데요. 

질소비료를 너무 많이 줘서는 안됩니다. 비료는 봄(3월)에 한번, 가을(9월)에 한번 정도만 줘도 집에서는 잘자라것 같네요.




5. 인공수정하기


집에서 키우거나, 베란다 블루베리 키우기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인공수정은 무조건 해주셔야 합니다. 붓을 이용하여 꽃 수술에 문질문질 해주심되요. 




줄기를 흔들어도 가능하고, 선풍기를 틀어나도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블루베리 묘목 키우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내년에 밭에서 블루베리 키우기를 도전해보겠습니다. 


집에서 다른걸 키워보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농린이였습니다. 

'언제심나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8월에 심는 작물 채소  (0) 2020.08.03
김장배추 심는 시기 가을배추  (0) 2020.08.03
7월에 심는 작물 채소  (0) 2020.06.28
강낭콩 키우기 재배방법  (2) 2020.06.22
쪽파 심는시기 수확시기  (1) 2020.06.05
비트 수확시기  (0) 2020.06.02
메주콩심는 시기와 방법  (0) 2020.06.02
6월에 심는 작물 채소  (0) 2020.05.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