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심나요?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 방법

by 대지꿀꿀 2020. 5. 4.

안녕하세요.

농린이입니다.


저는 5월5일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연차를 쓰고 몇일간 쉬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말농장에 가는 횟수가 더 많아진것 같아요.


늦은 서리를 이겨내고 우리 아이들이 얼마나 잘크는지를 보러가고 싶거든요.

다들 그러시죠?


오늘은 5월에 심는 작물 중 가장 핫한 작물인 방울토마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저희 가족에게 방울토마토는 애증의 작물인데요. 저희가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를 조금 무시했거든요. 


01234


위의 사진들은 우리 방울토마토의 냉해로 인해 폐허가 된 현장입니다.

슬프네요. 방울토마토 심는시기 무시하고 심지 마세요. 저희처럼 됩니다.


해외에서 유명하다는 방울토마토 씨앗을 구해서 심었는데 그만 냉해로 많은 애들이 죽어버렸습니다. 제가 고집이 조금 쎄서 조금 나둬보자는 이야기를 동거인에게 했지만 동거인은 속이상한지 다 뽑아버렸네요.


하지만 방울토마토 파종시기가 지나지않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다시 씨앗을 직파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애들이 잘자랐으면 좋겠네요.




생각보다 집에 많은 씨앗들이 있어서 1인 2조로 파종하는데만 30여분이 걸렸네요. 세상에 방울토마토 종류가 이렇게 많은지 처음 알았습니다.


이런 씨앗을 구한 동거인님의 능력에 또 한번 감탄하면서 주말농장의 주인은 제가 아니라 동거인이라는게 확실해 졌네요.


또한 저희집에는 식물 생장용 LED가 있는데요..



죽어가는 방울토마토를 보면서 재빠르게 파종하여 키우고 있는 동거인님을 보아하니 전생의 농부였던것이 확실합니다. 



이미 많은 애들이 집에서 자라고 있더라구요.

식물 생장용 LED가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하지만 여전히 많은 아이들이 살아있고, 냉해에도 꿎꿎히 버텨주고 있어서 응원하고 있습니다.



살아남은 선라이즈 범블비(Sunrise bumble bee), 타이 핑크 에그(Thai pink egg)


자 그럼 본격적으로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저도 정리를 해놓고 내년에는 무리하지 않고 적당한 시기에 심어야 할 것 같아요.


저처럼 빨리 심으시면 이렇게 애들이 죽어가는 모습을 보셔야 한답니다.

방울토마토 심는시기는 언제일까요?


중부지방 방울토마토 심는 시기는 늦서리가 지난 5월 초순에서 중순사이입니다. 5월말까지도 심으셔도 되구요. 조금 늦어도 무방합니다.


다만 늦서리는 반드시 피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저희처럼 되요.


남부지방 방울토마토 심는 시기 역시 4월말에서 5월중순까지인데요. 남부지방 역시 늦서리를 조심해야 합니다. 



저희는 남부지방에서 주말농장을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늦서리가 빨리가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4월 중순에 심었는데요.


집에서 열심히 키운 방울토마토 모종들이 그만 죽어버리는 모습을 지켜봐야했습니다. 



살아남은 캔디 키즈(Candy kids), 스위트 카사디(sweet casady)


늦서리가 언제올지 참으로 애매해서 내년부터는 그냥 조금 늦더라도 5월1일 이후에 심기로 약속을 했어요. 


어찌나 늦서리에 약한 아이들인지,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는 늦서리에 영향이 엄청 큰것 같습니다. 이렇게 또 하나를 배우면서 농린이로 살아가고 있네요.



역시 경험이 지식보다는 훨씬 좋은 것같아요.

방울토마토 모종이 죽어가니 관련된 내용을 더 많이 찾아보고 공부를 해보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렇게 죽어가던 방울토마토가 이제는 완전히 자리를 잡았는데요.



이렇게 벌써 꽃이 핀애들도 있습니다.

성격이 참 급한가봐요. 저를 닮아서 말이죠. 


동거인은 방울토마토 순지르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금있으면 순지르기를 해야할 시점이니깐요. 살아나도 이렇게 할일이 많네요. 




종류가 많은 만큼 순지르기 해야할 녀석들도 많은데요.



살아남은 핑크 딜라이트(Pink delight), 골든 너겟(golden nugget)


그래도 한번 참고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당히 잘키워서 종류별로 방울토마토를 먹을 수 있을까 궁금하네요.


5월에 심어도 좋은 작물들은 아래에도 더 있으니 참고하세요.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방법도 있어요.



이상으로 방울토마토 심는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농린이였습니다.!!!!!!

'언제심나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리태 메주콩 파종시기  (0) 2020.05.26
대파 모종 심는 시기 파종시기  (1) 2020.05.25
작두콩 재배법 파종시기  (0) 2020.05.09
참외 모종 심는 시기  (0) 2020.05.05
오이 모종 심는 시기 방법  (0) 2020.05.04
고구마 심는 시기  (0) 2020.04.30
팥심는 시기와 방법  (1) 2020.04.29
토란 심는 시기 방법  (1) 2020.04.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