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심나요?

참외 모종 심는 시기

by 대지꿀꿀 2020. 5. 5.

안녕하세요.

농린이입니다.



5월에 심는 작물에 대해서 대부분 요즘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많이들 심으셨나요?

오늘의 주제는 참외 모종 심는 시기입니다.


참외를 주말농장에서 키울 수 있을까 고민도 많이 해보았는데요. 올해는 여러개의 작물에 도전을 해본다는 의미로 하고 있기 때문에 참외도 심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결정을 하고 나서 공부를 해야겠죠.



내년의 농사를 위해서 참외 심는 시기에 대해서 정리를 할려고 합니다. 다같이 참외 재배법 도전해보자구요.



간단히 참외라는 녀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참외는 쌍떡잎식물 중 하나로 한해살이 덩굴식물입니다. 사실 참외라는 과일은 없었는데요. 멜론의 하나의 변종으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참외의 원산지는 아프리카 남부로 알려져있으며, 그뒤 인도, 이란, 중국, 터키에 옮겨졌습니다.

하지만 웃긴에 참외를 영어로 사용할 때는 Korean Melon이라는 단어가 많이 사용이 되고 있어요. 하지만 참외 원산지는 한국이 아닙니다. 



또한 참외는 한국에서 채소로 이야기를 하고, 해외에서는 과채류로 분류를 한답니다. 왜 한국에서는 채소류에 속하는지 모르겠네요. 


자 그럼 참외 심는 시기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해요.

일단 노지 참외 심는 시기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기온입니다. 참외가 잘자라는 온도는 20도 전후이구요. 지온 14도 이하에서는 잔뿌리의 발육이 멈춰서 성장에 문제가 생깁니다.



따라서 최소한 지온 15도 이상인 경우에 심어야 하는데요.

4월 중순부터 가능하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늦서리가 오게 되면 잔뿌리 발육에 문제가 발생을 하기 때문에 조금은 시간의 텀을 두고 심는게 좋은데요.



이상적인 참외 심는 시기는 5월초라고 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고추모종이나 가지를 심을때 같이 심으면 됩니다. (파종시기입니다.) 


위의 정보는 중부지방 기준이기에 남부지방 참외 심는 시기 1-2주 더 빨리 심어도 됩니다. 


사실 참외는 하우스 재배를 통해서 1년 내내 재배를 할 수가 있는데요. 노지에서 재배를 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온도가 중요포인트가 되요. 다만 이때는 참외 파종시기에 적합한 시기입니다. 



모종을 사거나 만들어서 심을때는 조금더 시간을 두시는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참외 모종 심는 시기는 5월 3주가 지나고 아주심기를 하는게 좋은데요. 




워낙 더운 온도를 좋아하는 녀석인지라 5월초에 모종을 심어도 자리를 잡는데 3-4주의 시간이 걸리지만, 5월중후반에 심으면 1-2주동안 자리를 잡아버립니다.


즉 빨리 심어본들 의미가 없다는 것이죠. 모종의 경우 5월 중반 이후에 심는것이 이상적입니다. 

또한 참외는 파종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것보다, 모종을 사서 아주심기하는 것이 좋은데요. 다만 참외라는 녀석이 옮겨심는것에 대해서 상당히 싫어합니다.



그래서 아주심기의 경우 몸살을 심하게 해요. 그래도 파종하는 것 보다는 참외 모종을 심는게 훨씬더 쉽고 수월합니다. 따라서 몸살을 덜하는 녀석을 고르는게 좋아요.


이럴때 참고해야 하는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포트가 작은녀석보다는 큰 녀석이 좋다. (뿌리가 큰 녀석들)

2. 작고 통통한 녀석이 좋다. 덩굴이 생긴 녀석은 몸살이 심합니다.

3. 떡잎이 여전히 존재하고, 잎이 건강한 녀석이 좋다.



이걸 정리하면 포트가 큰 곳에, 잎이 건강한 작고 통통한 참외 모종이 가장 이상적인 참외 모종이라고 할 수가 있어요.


참외 심는 간격은 60cm정도 띄운 상태에서 하는게 좋습니다. 덩굴 식물이다 보니 나중에 줄기가 2m까지 퍼질 수가 있어서 간격은 지켜주는게 좋아요. 



이상으로 참외 모종 심는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흥미로운 다른글도 있으니 클릭하세요.


2020/05/05 - [언제심나요?] - 참외 모종 심는 시기

2020/05/04 - [언제심나요?] -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 방법

2020/05/04 - [언제심나요?] - 오이 모종 심는 시기 방법

2020/04/30 - [언제심나요?] - 고구마 심는 시기

2020/04/29 - [언제심나요?] - 팥심는 시기와 방법

2020/04/27 - [채소키우기] - 참깨 파종시기 재배법

2020/04/26 - [언제심나요?] - 토란 심는 시기 방법

2020/04/26 - [언제심나요?] - 생강 심는시기 방법

2020/04/25 - [언제심나요?] - 들깨 파종시기 심는시기

2020/04/22 - [언제심나요?] - 당근 심는 시기 파종시기

2020/04/20 - [언제심나요?] - 상추 심는 시기 모종편


농린이였습니다. 

댓글